본문 바로가기
건강

배에 가스 빼는 법 7가지 및 자세 연애할 때 필수

by 2일전

자고 일어나면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애할때나 친구들과 1박2일로 여행갔을때, 배에 가스가 차서 곤란했던적이 혹시 있다면 배에 가스 빼는 법 7가지와 마사지 약, 음식,자세 등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에 가스찰때 빼는법
배에 가스찰때 빼는법

 

 배에 가스하는 빼는법 7가지

1.  밥을 천천히 먹는다. 

밥을 빨리 먹게 되면 씹는과정을 생략하게 됩니다. 밥알이나 음식 사이사이에 들어있는 공기층을 씹는과정을 통해 없애야하는데 밥을 빨리 먹게 되면 공기층과 음식을 한꺼번에 삼키게 되어 장에 찬 공기가 밖으로 배출되어야 하는 상황이 형성됩니다. 또한 음식을 과다섭취하게 되면 위장에 부담을 느끼고 노폐물이 쌓여 많은양의 가스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소화를 위해 폭식하지말고 밥을 천천히 오래오래 꼭꼭 씹어먹는 습관을 들이는게 중요합니다.

 

2. 말을 많이 하지말고, 껌을 씹지 않는다

말을 많이 하거나 껌을 씹게 되는 과정에서 공기도 같이 삼키게 됩니다. 공기와 음식물은 장내에서 발효되며 이산화탄소와 및 탄산을 생성하기 때문에 공기를 많이 삼킬수록 배에 가스가 차기 쉬운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같은맥락으로 맥주나 콜라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를 마시게 되면 배에 가스가 차기 쉽습니다.

 

3. 소화기관 평소관리

여성이라면 생리전증후군으로 배에 가스가 찰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궁의 내막이 두꺼워지며 자궁의 주변 대장이나 소장등 소화기관 부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소화기관의 운동량이 저하되고 복부팽만,가스,설사,변비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장기능 저하 부분에서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크론병같이 장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스트레스나 예민한 반응이 동반되는데 스트레스와 긴장을 낮추는것이 중요합니다.

 

4. 음식 가려먹기

장건강에 좋은 식이섬유는 때론 과다섭취시 위장장애를 유발합니다. 브로콜리나 양배추등의 채소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지만 그만큼 많은 양의 가스도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를 섭취하면서 물도 충분히 먹어줘야 대변이 딱딱히 굳는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변비로 인해 가스가 쌓일 수 있기 때문에 식이섬유 음식물 섭취시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탄수화물이 높은 밀가루 또한 다량의 가스를 배출하기 떄문에 피해야 됩니다.

 

5. 지압,마사지

엄지와 검지 사이의 움푹 들어간 부분을 꾸욱 눌러줍니다. 소화가 안되거나 체했을 때 이곳을 5초 10회 반복해서  눌러주게 되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 배에 가스를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배 가운데 명치쪽에서 배 아래 하단으로 손가락에 힘을 주어 쓸어내리듯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6.배에 가스 빼는 자세 하기

배에 가스가 찾다면 옆으로 눕거나 엎드리는 자세를 하는것이 가스가 빨리 배출하게 됩니다.

고양이 자세도 도움이 됩니다. 네발기기 자세를 취한다음 등을 구부렸다가 배꼽으로 땡긴다는 느낌을 몸을 아래로 구부리며 고양이 등펴기 자세처럼 숨을 내뱉으면 됩니다.

 

7. 산책하기

식사를 하고 20분 정도 천천히 걸으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학생들의 경우 밥먹고 바로 눕거나 책상에 엎드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가스가 많이 차는 생활습관으로 규칙적인 식사와 바른 자세를 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서 더부룩한 느낌이들때면 특히 냄새때문에 걱정 할때가 많은데요 평소에 올바른 생활습관만 가지고 있다면 걱정 안하셔도 될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