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타민 C 왜 먹어야 하는걸까 분석 정리

by 2일전

비타민 C를 반드시 섭취해야 좋다는 말은 항상 들어왔지만 비타민 중에 왜하필 C를 강조하고 먹어야하는지 정확한 이유나 어디에 어떻게 왜 좋은지는 생각해 본적이 없는거 같다. 비타민 A,B,C,D,E 중 오늘은 비타민 C에 대해 분석해 보고 언제 어떻게 왜 먹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 C 왜 좋은걸까

비타민은C는 사람에게 필수적인 영양소 중 하나로 인간의 몸에서 자연적으로 비타민 C를 합성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 영양제나 음식을 통해 충분히 섭취해줘야 합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해 주어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이는 세포를 손상을 예방하고 막아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노화를 예방하고 면역체계를 높여주기 때문에 반드시 섭취해야합니다. 보통 먹는 형태로 장 내에서 흡수하는 반면 미용제품 성분에 포함시켜 피부에 흡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어 일상생활에서 활기를 불어넣어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왜 먹어야 하는 걸까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도 촉진하여 피부나 뼈, 근육등 건강에 필요한 다양한 역할을 하는 중요 성분입니다. 콜라겐은 인체에서 가장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고, 피부 윤기나 탄력 뼈,연골 조직등을 유지하는데 필수요소 이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필수적입니다. 특히 비타민 C는 철분 흡수도 촉진시켜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섭취할때 칼슘등도 같이 병행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어렸을 때 비타민C 스틱을 많이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로인해 칼슘흡수도 더 잘되 튼튼하게 잘 큰것은 아닐까 합니다 

 

비타민 C는 다양한 채소와 과일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귤과 딸기, 그리고 블루베리나 오렌지,레몬,키위,파인애플,등 다양한 곳에 함유되어 있기에 웬만하면 따로 섭취를 하지 않아도 균형잡힌 식사를 한다면 식단에 있는 채소와 과일들만으로도 최소 섭취량은 채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많은 섭취는 중독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일일 하루 권장 섭취량을 지킬 수 있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1000mg 이하 아이의 경우 400~500mg 이하를 권장합니다.

 

비타민 C 효과적인 섭취방법

비타민C는 물에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특히 열이나 산성에 의해 파괴될 수 있는데 식품을 조리 할 때에는 비타민 C함량이 높은 식품은 너무 오래 끓이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식품을 생으로 먹으면 더 많은 섭취할 수 있다 할지라도 100% 흡수가 되는것은 아닙니다.

 

공기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자연적으로 산화될 수 있기때문에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을 저장할 때에는 공기가 잘 통하는 봉지나 밀폐용기에 보관하여 산화를 최소화 시켜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비타민 C가 함유된 음료를 냉장고에서 보관하게 되면 비타민 C가 일부 분해 될수 있기에 가능하면 냉장고 보관을 최소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는 물에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리할 때에는 최대한 세척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가 함유된 식품을 씻을 때는 최대한 살짝 헹궈 세척하면 좋습니다. 생과일이나 샐러드 등 조리하기 전 비타민 함량을 보존하려면 껍질을 제거 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사과를 껍질채 먹는등의 행위도 영양섭취에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비타민C가 왜 좋은지, 왜 먹어야하며 어떻게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기력이 없을때나 몸이 무거울때 과일을 먹으면 몸이 좀 더 가벼워지고 산뜻해 지는 이유도 과일에 들어있는 높은 함유의 비타민이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생체리듬을 활성화하여 기분을 턴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거 같습니다. 비타민C 앞으로 잘 챙겨먹어서 노화방지나 면역체계도 높여 건강한 생활 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