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줌이 자주 마려운 이유는 크게 이뇨작용,질병,약물,노화 등의 원인 분류로 나눌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날씨가 추워져 방광이 온도에 반응하여 수축해 화장실을 자주 드나드는 외적인 이유등 다양하기 때문에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하루 오줌 배출 양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하루 신체수분 배출양은 하루 평균 약 3L정도라고 합니다. 이분 대부분은 대 소변으로 빠져 나가는데 이 양의 1.5L 에서 1.7L 사이라고 합니다. 보통 하루 물 권장 섭취량은 2L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다.그만큼 오줌으로 빠져 나간만큼 다시 채워줘야 하는데 최근들어 오줌이 자주 마려워 필요이상의 수분 배출이 걱정되거나 잦은 배출행동에 신체의 이상함을 감지하신분들이라면 다음 내용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오줌 자주 마려운 이유 6가지
오줌이 자주 마려운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원인은 카페인 섭취입니다. 고 카페인 음료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빈뇨 혹은 다뇨 증상으로 소변이 자주 마려운 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은 많은양의 수분을 섭취를 하기 떄문에 소변량의 증가와 빈뇨를 더욱 더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오줌마려운 이유 6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수분섭취
오줌이 자주 마려운 이유 첫번째는 자기 전에 물한컵씩 마시고 주무시는분 계신가요? 잠들기 2~3시간 전에는 물을 비롯한 음식들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몇잔의 물이나 음료는 밤에 단잠을 깨워 소변으로 배출하게 될 수 있습니다.
2. 커피 섭취
오줌이 자주 마려운 두번째는 커피는 대표적인 이뇨작용 음료라고 알고 있습니다. 요새는 대용량 커피라고 해서 보통 1L 이상을 섭취하시는분들도 많은데 커피의 카페인 성분에는 이뇨제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마시면 마실수록 체내 수분을 더욱 더 배출시키게 됩니다.
3. 수면장애
오준이 자주 마려운 이유 세번째는 무의식의 폐쇄수면무호흡증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약 82%가 야간의 잦은 배뇨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모든 연령남녀에게서 나타날 수 있기때문에 수면장애현상을 줄이고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4. 요로감염
오줌이 자주 마려운 이유 네번째는 소변을 배출할 때 타는 듯한 느낌의 통증이 동반된다면 요로감염이나 전립선 확대증과 같은 질병을 감염여부를 의심해 봐야합니다. 전립선 확대는 방광벽을 두껍게 만들고 탄성을 줄여 허용할 수 있는 용량을 감소시킵니다. 그래서 시도때도없이 화장실을 자주 가야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약물
오줌이 자주 마려운 이유 다섯번째는 일부 처방약이 원인입니다. 고혈압과 알파차단제 근육이완제 진정제 같은 약품이 소변을 빈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6. 당뇨
오줌이 자주 마려운 이유 여섯번째는당뇨입니다. 혈당이 과도하게 높아지게 되면 평소보다 소변이 많아 지는데 이는 당뇨의 증상중 하나로 당뇨 관련 검진을 받아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6. 접립선
오줌이 자주 마려운 이유 일곱번재는 전립선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전립선이 약해지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호르몬분비의 변화로 전립선이 커지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소변 배출이 시원치 않아 잔뇨감이 커져 자꾸 소변을 봐야 될것만 같은 느낌을 들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