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따뜻해지고 햇빛이 강해지면서 자외선 차단제를 더욱 꼼꼼히 바르게 되는 요즘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선크림을 열심히 발라도 기미나 주근깨 같은 색소침착 현상들은 어쩔 수 없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럴 때마다 피부과 가서 관리받기도 부담스럽고 집에서나마 간편하게 기미 주근깨 없애는 방법에 도움이 되는 법들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요즘은 마스크를 쓰고 다니기 때문에 햇볕에 안전할 거라 생각하지만 자외선은 의외로 마스크를 뚫고 피부에 침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미 주근깨를 없애는 레이저 시술을 받을까도 고민했었지만 비용면에서도 만만치 않고 아플까 봐 겁나기도 하기에 홈케어로 최대한 기미 주근깨를 줄여주는 방법들을 찾아보았습니다.
기미 주근깨 원인
기미란 불규칙한 모양 및 크기의 갈색 반점 형태로 나타나는 색소질환인데 주로 눈 주위나 광대뼈 부위에 많이 생깁니다. 보통 30대 이상 중년 여성에게서 발생하지만 유전적 요인이나 호르몬 변화 그리고 과도한 자외선 노출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젊은 층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 기간에는 에스트로겐 분비가 증가하면서 일시적으로 악화될 수 있는데 이때 관리를 소홀히 하면 출산 후에도 그대로 남을 수 있기 때문에 관리 예방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또한, 자외선 노출량이 많아지는 여름철엔 색소침착 현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멜라닌 생성을 억제시키는 비타민C 섭취를 늘리고 수분 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화이트닝 효과가 있는 마스크팩을 주기적으로 사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고, 외출 시에는 반드시 선크림을 꼼꼼하게 목부분까지 발라주거나 양산 모자등을 착용하여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야 합니다.
기미 주근깨 제거 방법
사실 시중에는 기미 주근깨를 줄여주기 위한 시술이나, 레이저, LED 마스크나 제거크림등의 제거를 위한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저는 생활이 넉넉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비용절감과 자연친화적인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제가 사용한 방법은 우선 천연팩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집에서 흔히 쓰는 오이, 사과, 레몬등을 활용하여 피부에 붙여주는 방법을 통해 주미 주근깨를 없애는데 도움을 받고자 했습니다.
감자팩을 이용한 방법도 좋습니다. 만들기도 쉽고 재료비도 저렴한 데다 효과도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먼저 깨끗하게 씻은 감자를 강판에 갈아줍니다. 그리고 밀가루와 꿀을 넣어 농도를 조절하는데 이때 우유를 넣으면 보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팩을 얼굴에 골고루 펴 바른 다음 15분 정도 지나면 미온수로 깨끗이 씻어내면 됩니다.
정리
기미와 주근깨는 주로 30대 이상 중년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특히 출산 후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예방하는 게 최선책입니다. 물론 한번 생기면 쉽게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눈에 띄게 짙어졌다면 병원 치료를 받는 게 바람직합니다.
다만 시간 여유가 없거나 금전적 부담이 된다면 집에서 간편하게 케어할 수 있는 미백 기능성 화장품을 꾸준히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개선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