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통풍 초기 증상 및 통풍 원인 10가지

by 2일전

통풍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발생될 수 있지만 보통 40대 이상에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질환이기 때문에 미리 대처하기 위해서 통풍 초기 증상과 통풍 원인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통풍이란

통풍은 혈액 속의 요산 농도가 과다해지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발목, 발가락, 손목, 손가락, 무릎 등의 작은 관절에서 발생하는 급성 관절염입니다.

세포 대사에서 생성되는 요산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처리하기 어려울 정도로 과다하게 축적될 수 있는데, 이는 충분한 양의 처리 요소가 없거나 신장 기능이 이상하거나 불균형이 있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결정체가 형성되고, 결정체가 관절에 쌓이면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 통증과 붓기가 발생합니다.

 

통풍 초기 증상

통풍 초기 증상은 급성 발작으로 나타나며, 염증과 극심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발목, 발가락, 손목, 손가락, 무릎 등의 관절이 붓고 붉어지며, 쥐어짜 듯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조기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발적증상(화농성 패혈증)이 발생하여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증상들로 조금이라도 통풍이 의심되신다면 전문의에게 꼭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통풍은 급성 발작 이후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만성 통풍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만성 통풍은 관절의 결절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통증이 계속되며, 조직 손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통풍 초기증상은 밤이나 새벽에 갑작스럽게 나타나며, 발작적으로 발생합니다. 작은 관절에서 통증과 부어오름을 경험하며, 냉한 감각, 발적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통증은 매우 극심하며, 쥐어짜 듯한 느낌이 나타나며, 눌렀을 때도 통증이 유지됩니다. 붓기는 관절 부위가 붓고 붉어지며, 열감이 동반됩니다. 발적은 빨갛게 창백하고, 두껍고, 단단한 형태를 띠며, 아프고 민감합니다.

 

통풍의 원인 10가지

 

요산 생성 증가: 단백질 대사과정에서 생성되는 요산이 많이 생성되거나, 요산을 생성하는 효소의 비정상적인 작용으로 인해 요산이 많이 생성되는 경우 통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산 배출 감소: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요산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거나, 요산 배출과 관련된 호르몬의 비정상적인 작용으로 인해 요산이 배출되지 못하는 경우 통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다한 요산 섭취: 고단백 식품(육류, 해산물 등)을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요산을 많이 함유한 음료나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경우 통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만: 비만인 경우, 지방 조직 내에 존재하는 세포들이 요산을 생성하는 데 필요한 효소를 분비하므로 요산 생성 증가와 관련이 있어 통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섭취: 알코올은 간에서 요산 생성 증가를 유발하므로, 알코올 섭취가 많은 경우 통풍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당뇨병: 당뇨병인 경우, 인슐린 저항성이나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서 요산 생성 증가와 관련이 있어 통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가족력이 있는 경우, 통풍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약물 복용: 일부 약물(이뇨제, 항암제 등)을 복용하는 경우, 요산 생성 증가나 배출 감소 등으로 인해 통풍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빈혈: 빈혈인 경우, 혈액 내 요산 농도가 증가하므로 통풍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코르티손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며, 이는 요산 생성 증가와 관련이 있어 통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